신생아 키우기

호기심이 많은 아이로부터 수많은 질문을 받다 보면, 정작 듣고 싶은 답변을 듣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제부터 놀이시간을 흥미롭게 만드는 방법, 변기 사용훈련의 적절한 시기, 아이를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행동이 왜 어리석은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하겠다.

의사에 대한 공포심 없애기

미취학 아동은 상상력이 매우 뛰어나다. 만2세의 아이들은 눈 앞에 보이는 것 이상을 마음속으로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무서워하는 것도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상상력과 함께 아이의 낯선 사람에 대한 반감과 예방주사의 고통과 같은 과거의 경험을 기억하는 능력이 결과적으로 아이가 의사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의사에 대한 공포심을 이기는 방법

  • 병원에 갈 때 청진기, 체온계 등이 들어 있는 “의사놀이가방”을 챙겨가서 아이가 의사 역할을 하면서 놀 수 있도록 해주자. 더불어 아기인형은 “환자”의 역할을 하기에 안성맞춤이므로 챙겨가자.
  • 병원에서 무슨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아이에게 말해주자.
    “먼저 저기 큰 책상에 가서 아가 이름을 말할 거야. 그러고 저기 앉아서 기다리는 동안 책을 읽을 거고……”
  • 가능하다면 진료를 받을 때와 주사를 맞을 때 아이를 당신의 무릎 위에 앉히자.
  • 아이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자.
    주사가 아프지 않을 거란 말은 절대로 하지 말자.
  • 거짓된 약속을 하지 말자.
    만약 아이가 주사를 맞게 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아이에게 “오늘 주사 안 맞을 거야" 라는 약속은 하지 말자.
  • 긍정적인 표정과 행동을 보여주자.
    만2세의 아이들은 엄마의 얼굴 표정과 몸짓만 봐도 엄마의 마음을 잘 읽는다.
다양한 선택권 주기
  • 아이에게 다양한 종류의 장난감을 주자.
    밀고 탈수 있는 큰 장난감, 태엽을 감는 장난감, 뚜껑을 열면 용수철에 달린 인형이 튀어나오는 장난감(원인과 결과를 알려줄 수 있다), 쌓기 놀이를 할 수 있는 블록, 퍼즐, 옷을 입히는 놀이를 할 수 있는 인형, 손인형, 미술용품 등등 아이가 질리지 않도록 다른 종류의 장난감을 일주일에 한번씩 돌아가며 아이에게 주자.
  • 아이가 집안의 물건을 탐구하는 것을 막지 말자.
  • 아이의 모든 감각 기관을 자극시키자.
    감촉을 느낄 수 있는 찰흙이나 모래, 실로폰과 같은 악기 종류의 장난감을 주자.
  • 아이를 수영장, 동물원, 공항과 같은 새로운 장소에 데려가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자.
  • 책을 항상 아이의 곁에 두자.
    동네 도서관을 자주 찾아 새로운 책을 보여주자.
변기사용 훈련을 받을 시기

아이가 변기를 사용할 때가 온 것일까? 아직 대부분의 만2세의 아이들은 낮과 밤 동안 실수를 하지 않고 소변을 통제하는 것이 힘들겠지만 변기사용 훈련을 시작할 준비는 되어 있을 것이다. 훈련을 시작하면 아이가 변기를 사용하는 능력이 좋아지고 있다는 아래의 신호들을 찾아보자.

  • 아이가 변기에 앉아 대소변을 보지는 못해도 당신이 시키거나 또는 아이 스스로 변기에 앉는 행동
  • 볼일을 보기 불과 1,2초 직전에 알아채는 경우도 있겠지만 아이가 변기를 써야 할 때라는 것을 인지하는 능력
  • 소변을 보는 간격이 길어지고 낮잠을 잘 때 대소변의 실수가 없는 행동

변기 사용 훈련 중 가장 힘든 부분은 아이에게 변기 사용에 대한 심한 강요를 하지 않는 것이다. 성공을 기쁘게 축하해주고 실수했을 때는 조용히 넘어가주자. 또한, 아이가 낮에 실수 없이 변기 사용을 완벽히 하기 전까지는 야간 변기 훈련을 시작하지 말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주로 엄마가 대부분의 말을 하고 있지만 아이에게 달변가의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아이는 수많은 질문을 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아이의 두 가지 욕구를 채워준다.

하나는 어떤 것에 대한 정보를 얻는 방법과 또 다른 하나는 당신과의 교류를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질문을 하는 것은 아이로 하여금 엄마와 더욱 오래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많은 단어들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이가 초기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왜?”, “저건 모야?” 혹은 “와? 와?” 가 있다. 아이의 언어 능력의 수준이 높아지면 질문 또한 “이 소리는 무엇을 만드는 거야?”, “차가 길을 벗어나면 어떻게 돼?”, “왜 새들은 하늘에서 안 떨어져?” 와 같이 수준이 높아진다.

아이의 질문에 대해 “새들은 하늘을 날 수 있는 날개가 있어” 와 같이 간략하며 완벽한 문장으로 최대한 빨리 대답해주자. 아이의 질문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이에게 또 다른 질문을 하도록 용기를 북돋아주며, 당신의 대답을 통해 아이는 문장을 구사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잘 모르겠는데…” 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만일 아이에게 설명해주기 힘들거나 모르는 내용이라면 그 주제에 맞는 책을 찾아 아이와 함께 답을 찾아보자.

아이는 질문하는 것만큼이나 질문에 대답하는 것 역시 좋아한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때 “갈색 강아지는 어디에 있지?”, “강아지가 무엇을 먹고 싶어하는 것일까?”, “이 다음에 무슨 일이 생길까?” 와 같이 책의 그림이나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해보자.

남을 무는 행동을 했을 때의 대책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대화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미숙하기 때문에 화가 나거나 위협을 느끼면 사람을 물고는 한다. 말보다 행동이 더 효과적이기 때문에 물어버리는 것이다.

하지만 아이가 무는 행동을 이해할 수 있다고 그것이 허용되는 것은 아니다. 아이에게 무는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하게 가르쳐주자. 먼저 “물면 안돼. 물면 아파” 와 같이 차분하되 강한 어조로 말하자. 그 후 아이에게 물린 아이를 달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자. 물은 아이에게 수선을 떠는 것은 아이가 이런 관심을 또 받기 위해 다시 무는 행동을 하게끔 부추기게 되므로 피하도록 한다. 시간이 조금 흐른 뒤에 “수정이가 지연이 장난감을 가져가서 지연이가 화났었지. 하지만 물면 안돼. 화가 날 때는 수정이에게 말을 하거나 엄마에게 와서 말하면 돼.” 와 같이 이전 상황을 떠올리게 하고 규율을 다시 말해주는 것이 좋다.

가끔 “물기 전염병”이 탁아소나 어린이집에 몰아칠 때도 있다. 이는 아이들이 다른 사람을 관찰하려는 기질과 어른들을 흥분시키는 행동을 따라 하는 기질이 있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다른 사람을 물 때 아이에게 강력하지만 차분하게 무는 행동이 나쁘다는 것을 가르쳐주자.

비교하지 말자

아이의 성장속도가 정상적인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2세가 되면 아이는 자신이 새로운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속도에 맞추어 성장하기 때문에 아이마다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미국소아과협회에서 마련한 만2세 아이의 성장단계 리스트가 있기도 하다.

▶ 만 2세에 할 수 있는 행동

  • 당신이 지목하는 물건을 손으로 가리키기
  • 익숙한 사람들, 사물들, 신체부위들의 명칭을 인지하기
  • 짧은 단락과 2개에서 4개의 단어로 만들어진 문장 구사하기
  •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 들은 말을 반복하기
  • 이불 2, 3장 아래에 숨겨둔 물건을 찾기
  • 물건을 모양이나 색깔 별로 분류하기
  • 가상 놀이를 하기

아이가 뒤쳐져 보이는 것이 걱정이라면 의사와 상담해보자. 문제점을 진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의 평가를 받고 꾸준히 관찰하는 것이다. 물론 아이에 대해 부모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부모의 조언 역시 중요하다.

왼손잡이일까, 오른손잡이일까?

지난 1년을 돌이켜보면 아이가 음식을 먹거나 무엇을 집을 때 보통 두 손을 번갈아 가며 사용을 하지만 아이가 유난히 편하게 사용하는 한쪽 손이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다. 이번 한해 동안은 능숙한 손의 사용이 더 잦아지기 때문에 아이가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지 확실히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아직 잘 모르겠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해보자. 장난감을 들어 올렸을 때 아이가 어느 손을 이용하여 그 장난감을 잡으려 하는지 지켜보자. 또 식사를 할 때 아이가 어느 손으로 수저를 집는지 보자. 능숙한 손이 보통 힘이 더 좋으며 손재주가 많기 때문에 아마도 그 손을 앞으로 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소수의 아이들은 유치원에 가기 전까지 양손잡이로 남아있기도 한다. 어떤 아이들은 식사를 하고 글을 쓸 때는 능숙한 손을 사용하고 공을 던질 때는 다른 손을 사용하기도 한다. 사용하는 손은 유전적으로 정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10명 중 1명 정도만이 왼손잡이지만 부모 모두가 왼손잡이일 경우 아이도 왼손잡이일 확률이 50%정도 된다.

아이의 선천적인 요인을 바꾸려 하지 말자. 아이에게 한쪽 손을 억지로 사용하게 하는 것은 많은 불만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이가 다른 능력을 키우고 배우는데 사용할 에너지를 이것으로 인해 낭비하게 만든다.

언어적 적신호

만2세에서 3세 사이에 아이가 이해하는 단어는 900개 정도이고 아이가 사용하는 단어는 300개 정도로 늘어날 것이다. 하지만 만2세의 모든 아이들이 명확하고 완벽한 문장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아니다. 몇몇 아이들은 몇 달이 지나도 몸짓과 뼈대뿐인 단어들에 의지하며, 또 다른 아이들은 줄줄이 말을 하지만 부모만이 해독할 수 있는 발음으로 말한다. 위 두 가지의 경우는 모두 아이가 그저 언어를 정복하는 힘든 과정을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배우는 것일 뿐, 아이는 매우 정상적이다.

아이가 발음을 잘못하는 일은 흔하다. 또한 아이들은 급하게 말을 하려다 “엄마, 물 민수 줘 컵” 과 같이 단어 순서를 섞어 말을 하거나, “므-므-무-물” 과 같이 말을 더듬거리기도 한다. 이런 문제들은 대부분 치료 없이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 만2세 아이의 언어발육의 적신호

  • 말을 거의 하지 않는 행동
  • 다른 사람의 말을 따라 하지 않는 행동
  • 자음소리를 모두 빠뜨리는 행동
    예를 들어 “강아지”를 “아아이” 로 발음을 한다.
  • 만3세가 다 되어가도 2개에서 4개의 단어로 만들어진 문장을 구사하지 못할 때
  • 질문을 전혀 하지 않거나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짜증을 낼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