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의 아이는 물건을 재배치하거나 집안일을 돕고, 자신의 놀이선반, 탁자, 의자를 사용하는 것에 관심을 보일 것이다. 또한 옷을 입거나 손을 씻고 말리거나, 도움을 받으며 스스로 이를 닦을 수도 있을 것이다.

생후 18개월에서 만 2세가 되기 전, 아이는 자신이 소변이나 대변이 보고 싶을 때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아이가 몸을 쭈그리고 앉거나 멀리 떨어지려 하는 등의 행동을 한다면 아이가 배변을 하려는 사인이다. 아이가 배변활동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한 후에도 변기를 사용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변기를 사용하게 될 날이 가까워지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엄마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성질을 부리거나 탐험을 하거나 고집을 부리기도 하는데 이는 유아기의 특징 중 하나이다. 아이가 좋아하고 관심을 갖는 것은 존중해주고, 어떤 티를 입을 것인 지와 같은 작은 것들은 아이의 의견을 들어주도록 하자. 하지만 아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동과 같은 것은 의견을 들어줄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려주자.

아이의 낮잠, 식사, 취침 시간 등을 정하고 계획대로 지키자. 규칙적인 생활은 부모의 생활 역시 수월하게 만들어 주며, 만약 아이가 매일 할 일을 예측할 수 있다면 아이의 저항도 적어질 것이다. 또한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되면 매일 다른 계획을 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부모들의 경험담

이 시기의 아이는 언어와 대화 능력이 눈부시게 발달하기 시작한다. 음악적인 게임, 독서, 분류 놀이, 신체 놀이는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니 함께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