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의 아이는 아직 잘 달리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달릴 수는 있을 것이다. 스스로 계단을 올라갈 수도 있지만 내려올 때는 아직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아직 점프를 하거나 공을 던지는 방법은 모르지만 발로 공을 차는 것은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많이 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다른 아이를 때리거나, 치고, 물고, 당기는 등의 인상을 쓰게 하는 행동을 자주 할 것이다. 이럴 경우 아이의 행동에 과민반응을 하지 말고 아이에게 침착하게 이러한 행동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는 말을 분명히 하자. 만약 아이의 잘못된 행동에 대한 대가로 아이를 때린다면, 아이는 오히려 때리는 행동이 괜찮은 것이라고 배울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아이들은 모든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지금보다 더 어렸을 때 발가락, 손가락을 가지고 놀았던 것처럼 이제는 자신의 생식기로 장난을 칠 수도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이런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걱정할 것은 없다. 아이가 사람들 앞에서 아이 자신의 생식기를 만진다고 대수롭게 행동하지는 말자. 대신 어떠한 행동은 개인적으로 집에서만 하는 것이라고 아이에게 설명해주자.

엄마

아이는 엄마에게 매우 애착을 가지고 있지만 엄마가 항상 함께 할 수는 없다. 엄마가 곁에 있을 때 안전함을 느끼는 아이는 엄마가 나가면 매우 불안해 할 것이다. 아이와 떨어지는 것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외출 시 아이에게 당신이 나갈 것이라는 것을 미리 알리고 나가는 것을 오래 끌지 말자. 아이에게 재빨리 뽀뽀를 해주고 곧바로 나가자.

부모들의 경험담

“안돼”라는 말 피하기
아이에게 ‘안돼’ 라는 말 대신 ‘우리 포크를 사용해서 먹어보자’, ‘우리 전화 놀이 말고 색칠놀이를 해보자’ 라고 말해보자. 아이에게 명령이 아닌 대화를 통해 다른 선택권을 주는 것이 아이를 돌볼 때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