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의 아이는 육체적 발육이 급성장하게 될 것이다. 아이는 안정된 자세로 걷기 시작할 것이고, 가구에 오르는 것을 즐길 것이며, 때로는 공을 발로 찰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물체에 대한 기억력도 좋아져 아이의 시야에서 물건을 치우고 난 뒤에도 아이는 그 물건에 대해 뚜렷하게 기억할 것이다. 아이의 이런 새로운 능력을 이용해 아이의 장난감으로 숨바꼭질 놀이를 해보자.

아이의 넘쳐나는 에너지에 엄마는 벅찰 수도 있다. 아이를 억제하려 하지 말고 음악을 틀고 아이와 함께 신나게 춤을 춰보자.

엄마

아이가 “싫어” 라는 말을 자주 할수록 아이를 어떻게 훈육하는 것이 옳을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것이다. 허용되는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에 대한 확실한 경계를 세우자. 아이가 당신이 한 말을 모두 기억하지는 못하겠지만 반복을 통해 이해하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아이가 행동하길 바라는 친절, 공경, 예절 등의 모범을 보이도록 하자.

부모들의 경험담

아이에게 옷을 입힐 때 이렇게 해보자.
‘팔 넣는 구멍을 찾아보자. 손이 어디 있지? 짜잔~! 여기에 있다! 발 넣을 구멍도 찾아보자. 이제 지퍼를 잠그자!’ 라고 아이에게 옷을 입는 과정을 줄줄이 말하며 옷을 입히자. 이렇게 하면 아이는 게임을 하는 것처럼 즐거워하며 자신이 스스로 옷을 입고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