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아이가 단어 사용과 함께 손으로 가리키는 행동을 시작하여 엄마와 아이와의 의사소통이 수월해지기 시작했을 것이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는 자립심이 생기기 시작하여 스스로 양말이나 기저귀를 벗거나 이를 닦을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옷을 모두 벗는 것은 좀 더 지난 후에 가능할 것이고 옷을 입는 것은 그보다 더 시간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 시기에 이를 닦는 것은 칫솔을 입안에 넣고 씹는 정도로 아직은 엄마의 도움이 필요하다.

만약 아이가 아직 “싫어” 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제 곧 그 말을 열심히 사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아이는 서서히 하루에 낮잠을 한 번만 자게 될 것이며, 이 시기에 엄마와 아이 모두 힘든 상황이 될 것이다. 만약 아이가 수면을 취하는 것을 힘들어 한다면, 아이가 편안해할 수 있도록 몇 분간 아이를 안고 함께 누워있도록 하자.

엄마

아이의 식성은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아이의 식사 준비를 간단하게 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아이가 음식을 먹지 않으려 할 때의 심적 고통도 덜어보자. 하지만 필요한 영양소를 모두 공급 받을 수 있도록 채소, 육류, 곡물 등을 골고루 섞어 모든 영양소를 두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해주자.

부모들의 경험담

응급처치 교육을 받자
응급처치 교육은 가족을 안전하게 보호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대한적십자사(http://www.redcross.or.kr/)를 통해 교육 신청을 해보자. 만약 아이가 호흡을 멈추는 일이 생겨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마음이 좀 더 편안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