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제 곧 아장아장 걸을 나이가 된 당신의 아이가 첫 걸음마는 떼었는가? 아직 걸음마를 하지 않았다면 곧 첫 걸음마를 시작할 것이니 항상 카메라를 가까이에 두자. 하지만 만일 아이가 아직까지 걸음마를 하지 못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경우에도 17, 18개월 또는 그 이상이 되어도 걷지 않는 아이들도 있다.

아이가 걸음마를 할 때쯤이면 주변에 대한 궁금증을 충족시키기 위해 여러 행동을 할 것이다. 아이가 크레용이나 볼펜으로 벽에 낙서하는 일이 잦을 것이며, 이제 아이가 손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집안 곳곳에서 예술 작품들이 나타날 것이다.

엄마

아이와의 대화가 수준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아직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표현하지만, 아이는 이제 “빠빠”, “마마”라는 말을 할 것이고, 몇 가지 알아들을 수 있는 단어들을 더 사용할 것이다. 또한 내려가길 원하면 아래를 가리킬 것이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봐주길 바라면 그 사람의 옷을 잡아당길 것이다. 부모는 아이 주위에서 사용하는 단순한 말의 상당 부분을 이해하고 있을 것이니 가능하다면 아이와 많이 대화하고 책도 읽어주자.

부모들의 경험담

아이 돌보며 목욕하기
집에 아이와 단둘이 있는데 목욕이 하고 싶다면, 우선 아이를 먼저 목욕시킨 후 물기가 없는 깨끗한 아기욕조 안에 아이의 장난감과 함께 아이를 곁에 둔다. 이렇게 하면 엄마가 목욕을 하는 동안 아이를 지켜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를 다른 방에 혼자 두고 목욕을 할 때보다 아이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 아이 또한 매우 좋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