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는 아기는 뇌가 점점 커지고 복잡 해진다.
아기가 가끔 조용하고 가만히 있을 때가 있다. 이때 아기가 가장 잘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이런 틈을 이용하여 얘기하고 노래 불러주고 그림책을 보면서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당장은 아기가 엄마의 말에 대답 할 수 없지만 항상 주의 깊게 듣고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남자 아이 : 50.0~59.9cm/3.40~5.68kg   여자 아이 : 49.0~59.1cm/3.28~5.54kg

엄마

많은 엄마들이 모유수유를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모유가 아기에게는 완벽한 음식이라는 건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모든 엄마들이 건강상의 문제나 모유에 대한 거부감 등의 이유로 실패하는 경우도 있다.

이상증상

아기가 잘 들을 수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
대부분의 아기들은 뛰어난 청각을 가지고 태어난다. 하지만 미국 소아과 아카데미에선 모든 신생아들에게 청각 검사를 받아 보라고 권한다. 이유는 1,000명 중 약2~3명 정도는 어느 정도 청각 상실이 있다고 한다.

엄마가 방을 들어갈 때 아기가 돌거나, 말하기 전에 소리를 낸다면 아기의 청각에는 이상이 없는 것이다. 아기가 잘 듣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기가 깨어 있을 때, 아기 뒤에 서서 박수를 쳤을 때 반응을 보인다면 청각에 문제가 없지만 소리에 아무런 반응이 없다면 병원에 내원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무엇 때문에 청각적인 문제가 생기는 걸까?
이상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시기 필요한 예방접종

BCG 주사 접종과 간염 예방 접종

예방접종 이후 이상증상

열이 난다.
예방접종 후 열이 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열이 날 때에는 해열제를 먹이도록 하고 그 이후에도 열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

주사 부위가 붓는다.
주사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있다고 하면 찬물로 찜질을 해주면 된다. 심할 경우 병원에 내원해 의사에게 보이는 것이 좋다.

힘이 없다.
대부분의 아기들이 예방접종 후 힘들아 하지만 이는 약 48시간 내에 회복하게 된다. 하지만 약 3일이 지나도 회복이 안될 경우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