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아직 아이가 걷지 못한다면 곧 첫 걸음마를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만약 곧 걷지 못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정상적인 아이들 중에서도 17~18개월쯤 걷기 시작하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걷도록 격려하려면 아이의 앞에 서거나 무릎을 꿇어서 손을 잡아주고 아이의 두 손을 잡아 당신 쪽으로 걸어오게 만들자. 보통 걷기 시작할 때 아이는 균형을 잡기 위해 팔을 옆으로 뻗고, 팔꿈치를 구부리고, 발은 밖으로 향하고, 배는 내밀고, 엉덩이는 뒤로 뺀 자세로 첫 걸음마를 시작할 것이다.

아이의 주변 환경에 위험한 것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겠지만 아이가 걷는 연습을 할 때에는 특히 더 안전하도록 주변 환경에 신경을 쓰자. 또한, 항상 아이 옆에서 지켜보도록 하고 아이의 모습을 추억하기 위해 카메라도 준비해두자.

남자 아이 : 72.9~80cm/8.47~11.07kg   여자 아이 : 71.7~79cm/8.08~10.48kg

엄마

대부분의 부모들은 한번쯤 육아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가끔씩 실수를 하기도 한다. 실수를 통해 몰랐던 혹은 간과했던 부분에 대해 배우기도 하므로 실수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의 직감을 믿으려 노력하자. 만일 당신이 하는 행동에 확신이 가지 않는다면 그 부분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정보를 찾아보자. 차후 이런 부분들이 쌓이게 되면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것을 충족시켜 주는 당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그래도 불안감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겠지만 그것 역시 육아의 한 부분이니 담담하게 받아드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엄마들의 모임(혹은 아빠들의 모임)에 가입하는 것은 좋은 부모가 되는 것에 도움을 주고 육아 스트레스도 풀어준다. 모임에서 당신과 비슷한 의문과 걱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날 가능성이 크며 만일 비슷한 걱정을 가진 사람들을 본다면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다른 부모들이 완벽해 보인다면, 그것은 당신의 불안감이 색안경을 쓰고 보게 만든 것 때문이다. 함께 즐길 수 있는 차나 와인을 준비해서 다른 부모들과 시간을 보내고 친해지면 모든 부모에게 약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상증상
우리 아이가 수두에 걸릴 수 있을까?
아이가 수두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두 예방접종을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