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에 아이에게 집안일을 돕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아직은 잘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아장아장 걷는 정도로 자라게 되면 장난감 정리나 흘린 음식을 줍는 일 등을 신나게 할 것이다. “부탁해요” 와 “감사합니다” 를 수시로 말해주고 아이가 같은 말을 엄마에게 하는 날을 기대해보자.

남자 아이 : 72.9~80cm/8.47~11.07kg   여자 아이 : 71.7~79cm/8.08~10.48kg

엄마

식비에는 매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 따라서 대부분 생활비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식비이지만 반대로 생활비를 줄이기 가장 쉬운 부분 중의 하나도 식비이다.

무엇을 살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언제 살 것인지를 생각해보자. 배우자나 다른 사람이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시간에 마트를 가자. 다른 걱정이 없고 시간에 여유가 있으면 성급한 구매나 충동구매를 막을 수 있으며 물건을 비교해보고 살 수 있다.

물건을 어떻게 사는지도 중요하다. 할인카드와 쿠폰을 항상 기억하고 쇼핑 리스트를 적도록 한다. 가족이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을 리스트로 정리해두고 가격이 낮을 때 구매하여 채워두도록 한다.

구매할 무엇을 바꾸는 것도 고려해보자. 자주 먹는 식품이고 보관할 장소가 있다면 대량으로 구매하자. 가끔씩 소고기를 대신 할 더 저렴한 음식을 사보자. 되도록이면 조리된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은 피하자. 요리를 직접 하는 것이 언제나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어디서 구매할 것인지 알아보자. 가까운 마트가 가장 저렴한 곳인가? 아니면 그저 가장 편한 곳인가? 대량으로 판매를 하는 곳이 특정 물건을 더 저렴하게 판매하고 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제철 야채를 더 저렴하게 판매할 것이다.

이상증상
아이가 손가락 빠는 것을 걱정해야 할까?
손가락을 빠는 행동이 치아에 문제를 일으킬까?
고무젖꼭지가 손가락을 빠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