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이 시기가 되면 아이는 이제 엄마가 손을 잡아주면 걷기도 하고 옷을 입혀줄 때 자신의 팔이나 다리를 뻗어 도움을 주기도 할 것이다. 식사 시간에는 스스로 컵을 들고 음료를 마실 수도 있고 밥을 먹기도 한다. 하지만 길게는 돌 또는 두 돌이 될 때까지 컵을 이용하여 음료를 마시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으니 컵 사용을 못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아이가 스스로 컵을 이용해 음료를 마실 수 있게 되면 아이가 음료를 다 마시고 컵을 던질 수도 있으므로 아이를 항상 주시하는 것이 좋다.

남자 아이 : 70.3~79.0/8.00~11.48kg   여자 아이 : 68.0~78.4cm/7.42~10.9kg

엄마

수면이 부족한 상태로 일상생활을 원활하게 하는 사람은 없다. 수면이 부족할 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해 늦잠을 자주 잔다면?

    알람 시계의 볼륨을 높이자. 그리고 노래 소리 대신 짜증나는 소리를 선택한다. 또한, 너무 이른 시간이 아닌 적절한 시간으로 맞추고 알람 시계를 방 건너편에 놓아 끄기 위해 침대에서 일어날 수 밖에 없도록 하자.

  • 하루 종일 피곤하다면?

    가장 몸이 가벼운 아침 시간에 일을 하도록 노력한다. 필요하다면 카페인이 있는 커피나 음료를 마셔 기운을 차리되, 점심시간 이후에는 카페인이 없는 음료를 마신다. 카페인을 과잉 섭취하게 되면 몸이 과도하게 자극을 받아 밤에 잠을 자는데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커피를 적게 마시면 한번 마시더라도 카페인이 몸에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 한낮에 피곤하다면?

    직장 생활을 한다면 점심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 15분 정도의 낮잠을 몰래 자도록 한다. 또는 회사 근처를 잠깐 산책하는 것도 좋다. 만일 긴 회의나 미팅이 있다면 되도록이면 창가에 앉고 찬 음료를 가져가 정신을 차리도록 한다.

만일 전업 주부로 주로 집에서 생활 한다면 아이가 자는 동안 쉬거나 아이와 함께 낮잠을 자도록 한다.

이상증상
왜 의사는 아이가 아플 때 마다 항생제를 처방해 주지 않을까?
아이가 나아진 것 같으면 항생제를 그만 먹여도 될까?
아이가 토하거나 약을 뱉어내면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