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아이가 움직이기 시작함과 동시에 부딪히고 넘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런 일은 비일비재하므로 가끔 엄마의 심장이 멎는 것 같더라도 아이가 주변을 탐색하고 자신의 한계를 발견하는 것을 즐겁게 바라보도록 하자.

또한, 아이가 성장하고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 과잉 보호는 억제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집의 내부는 최대한 아이가 뛰어 놀아도 안전하도록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아이의 시선으로 몸을 낮추어 집안에 숨어 있는 위험 지대를 찾아 떨어지거나 넘어지기 쉬운 물건은 고정시키고 낡은 가구는 아이가 출입할 수 없는 방에 두도록 한다.

남자 아이 : 67.2~77.3cm/7.27~10.90kg   여자 아이 : 65.4~75cm/6.80~10.31kg

엄마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부부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육아와 집안일이 대부분 둘 중 한 명에게만 집중되기 때문에 사이가 멀어지는 일도 쉽게 일어날 수 있다. 부부 사이가 소원해졌음을 인정하는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첫걸음이 된다. 따라서 배우자에게 상대가 그립다는 것을 알리자. 아마 배우자도 당신과 동일하게 소원해졌음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크며 당신이 먼저 말을 꺼내주길 기대하고 있었을지 모른다.

부부가 함께 시간을 보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자. 함께 했던 소중한 추억을 대화하고 예전의 경험을 되찾는 것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배우자와 함께 할 시간을 정해보자. 또한 대화의 내용이 너무 아이나 집안일에 관련되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둘만의 암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이를 돌보는 일과 집안일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배우자와 함께 생각해보자. 이는 당신의 일을 줄여줌과 동시에 배우자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상증상
발달지체란?
발달지체의 원인은?
아이가 발달지체라고 느낀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