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아이는 양손을 아직 번갈아 사용 한다.
이 시기 부모들은 왼손잡이 아이에게 오른손 사용을 강요하는 것은 아이를 혼란스럽게 만들고, 차후 손과 눈의 동작을 일치시키는 능력, 손재수, 글쓰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시가가 되면 대개 아래 젖니가 나기 시작한다. 젖니가 나는 차이는 빠를 경우 3개월부터 늦은 경우는 10개월 무렵에 나기도 한다.

남자 아이 : 63.9~73.5㎝/6.39~10.30㎏   여자 아이 :62.2~71.5㎝/6.29~9.600㎏

엄마

아이가 6개월이 되면 주변의 또래 아이들과 비교를 하게 된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성장 속도가 빠르면 문제가 안되지만 혹, 느리게 되면 우리 아이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걱정 되는 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아이들 마다 성장하는 속도 차이가 일을 뿐이지 문제가 있어 그런 것은 아니다. 특히 6개월 정도가 되면 신체적, 언어적 능력에 있어 발달 차이가 많이 보이게 된다.
아이에 대해 걱정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주변 아이들을 기준으로 보는 것보단, 평균 발달단계을 보고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기준이 모든 아이의 평균 되는 것은 아니다)

이상증상

아이에게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먹여도 될까?

이 시기 아이에게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추가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는다. 이 시기 아이들은 의사의 처방을 통해 보조식품(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아이라면 더더욱 보조식품(영양제)가 필요 없다. 분유도 필수 비타민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아이가 하루에 680 ~ 900g 정도 먹는다면 보조식품이 따로 필요 없다.

아이가 음식을 가리거나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가 있다면(아이가 고체 음식물을 먹기 시작하면 서서히 알게 될 것이다), 아이의 식습관으로 부족한 영양분은 보조식품을 보충해 주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식성이 까다롭더라도 비타민이 부족할 정도는 아니다.

의 방에 카펫, 커튼, 솜인형 등을 치워 집 먼지, 진드기에 노출을 줄여주는 거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이시기 필요한 예방접종

B형 간염 3차, 디피디 3차, 폴리오 3차, 홍역 (유행시), 뇌수막염(선택), 인플루엔자(독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