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키우기

아이는 뒤집기 등 활동량이 많아 지면서 편안한 옷을 입혀 주는 게 좋다. 옷의 질감은 아이가 움직일 때 피부가 쓸리지 않는 질감을 택하고, 너무 타이트 한 옷보다는 헐렁한 옷이 좋으며,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히는 것이 아이가 활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들 옷 선택에 있어 거칠거나 따가운 솔기가 있는 옷은 피하고, 긴 끈이나 단추나 리본(아이가 질식한 위험이 있음)을 피하고 또한 아이가 잠을 자거나 기어 다니 때 방해가 될 만한 옷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시기 아이는 이유식을 시작하고 먹고 난 다음 1시간 정도 놀 수 있다. 겨드랑이 사이 손으로 잡아 주면 서려고 노력한다.

남자 아이 : 63.9~73.5㎝/6.39~10.30㎏   여자 아이 : 62.2~71.5㎝/6.29~9.600㎏

이상증상

천식이란?
천식은 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만성질환 중 하나이다.
천식은 호흡곤란을 유발하는 염증과 기도가 좁아 지는 증상은 말하는데 봄철 꽃가루, 곰팡이 포자, 동물의 비듬 및 진드기, 찬 공기를 들여 마실 때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천식은 심각한 만성질환이기는 하지만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대부분 정상적인 생활을 하게 된다.

아이가 기침을 많이 하거나, 가족력으로 알레르기 질환이 있다면 천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천식 발작을 하기 전 증상으로 빠른 호흡, 지속적인 기침, 숨을 내쉴 때 휘파람 같은 소리,피부가 푸른 빛으로 변할 때 조심해야 한다.

아이가 천식이 있을 경우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부터 찾아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 유발 항원, 담배연기 및 환경적인 요인 될 수 있다. 아이가 어린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유발 항원을 찾아 천식의 원인이 되는 것들을 정리 하는 것이 좋다.
아이의 방에 카펫, 커튼, 솜인형 등을 치워 집 먼지, 진드기에 노출을 줄여주는 거 역시 도움이 될 것이다.

이시기 필요한 예방접종

B형 간염 3차, 디피디 3차, 폴리오 3차, 홍역 (유행시), 뇌수막염(선택), 인플루엔자(독감)